입문자 가이드
대상어종 장르소개 입문장비 금어기 베이트릴 캐스팅
배스루어
배스루어 장르소개

개요

배스를 대상어로 루어를 사용하는낚시. 세계적인 스포츠피싱의 대표 장르입니다.
1년 내내 저수지와 강계, 수로에서 비교적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배스루어 낚시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배스를 잡는 기본적인 장비와 배스의 습성, 그리고 포인트를 알아야합니다.
일반적으로 반복 캐스팅에 유리한 베이트릴(캐스팅릴)을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시즌별로 배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루어를 선택해서 올바른 액션을 취해야 배스의 입질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입문자용 배스 장비 기본 구성]
- 로드 : 6피트(ft) 후반의 M대, 14g 전후의 루어 캐스팅이 적합한 로드를 추천합니다.
- 릴 : 6번대 기어비의 배스낚시용 베이트릴을 추천합니다.
- 라인 : 12파운트(lb) 카본라인을 추천합니다.
- 채비 : 소프트웜부터 하드베이트까지 시즌에 맞춰 다양한 루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처음에는 웜을 추천합니다.
웜 채비는 4 ~ 5인치 스트레이트웜 / 밑걸림에 강한 웜훅(옵셋) 바늘(1/0 또는 2/0 사이즈) / 10g ~ 14g 싱커(봉돌) 를 추천합니다.
장비 관련 추천 노하우


장비가 어느정도 갖춰졌다면 대상 어종인 배스에 대해서 파악해야합니다.
배스는 왕성한 식욕의 외래 유입된 육식 어종입니다.

힘이 쌔고 루어를 적극적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스포츠피싱의 대표적인 대상 어종이 될 만큼 낚시의 즐거움을 주는 어종이지만
왕성한 식욕으로 토종 어종을 주로 사냥하기 때문에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배스의 생태 관련 노하우


배스낚시를 처음 할 때 만나는 가장 큰 난관은 베이트릴의 캐스팅입니다.
베이트릴은 캐스팅 방법을 모른채 캐스팅 할 경우 라인이 엉키는 참사(백래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캐스팅 하기 전에 아래 캐스팅 및 백래시 관련 노하우를 꼭!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베이트릴 캐스팅 관련 노하우


또한 낚시를 웜 채비를 연결할 때는 검증된 매듭법으로 연결해야 배스가 물었을 때 매듭이 빠져버리는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매듭법 관련 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