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낚시 로고

장르선택

광어다운샷 장르소개
광어다운샷 개요

INTRODUCE

배를 타고 광어를 대상어로 루어를 사용하는 낚시.
대중적인 인기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바다낚시의 장르입니다.
초여름부터 초겨울까지가 주 시즌으로 주로 시즌 초반에 씨알 좋은 대광어를 만납니다.
낚시 시작하기

GETTING START

시작 전 필수정보 광어다운샷 낚시를 통해서 대광어를 만나려면 배를 타고 나가야 합니다. 포인트는 가까운 내만권부터 먼바다까지 다양하게 분포합니다. 바다 바닥에 서식하기에 철저히 바닥을 공략해야 하며 물골이나 어초 등 다양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1~3m 쇼크리더 끝에 봉돌을 달고 봉돌에서 2~40cm 위로 바늘을 고정해 광어다운샷 전용 쉐드웜을 사용합니다. 채비가 바닥을 찍으면 위, 아래로 흔드는 고패질 없이 봉돌 밑걸림이 없을 정도로만 살짝 채비를 들어서 자연스러운 쉐드웜의 움직임으로 광어를 유혹합니다. 채비와 운용법이 단순하여 초보자도 비교적 쉽게 손맛을 볼 수 있는 장르입니다.
입문자용 광어다운샷 장비 기본 구성
  • 로드 6피트(ft) 중반의 M대, 20~30호 봉돌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게를 버틸 수 있는 중경질의 로드를 추천합니다.
  • 선상용 베이트릴을 추천합니다.
  • 라인 합사(PE) 1~1.5호 라인에 쇼크리더(20~25lb, 카본 5~6호) 1~3m를 연결해 사용합니다.
  • 채비 스트레이트훅 4~5호에 광어다운샷 전용 쉐드웜(5인치)를 사용합니다. 당일 물색에 따라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컬러를 준비합니다.
장비 관련 추천 노하우

RECOMMEND

장비가 어느정도 갖춰졌다면 대상어종과 선상낚시에서 대해서 이해 해야합니다. 먼저 광어는 철저히 바닥에 서식하며 자신의 위로 지나는 먹이를 한번에 크게 입잘하여 사냥하는 어종입니다. 최대한 광어의 사정거리 내에 웜이 머물도록 고패질은 삼가하고 조류와 배의 출렁임에도 낚싯대를 고정해줘야 합니다. 광어의 입질이 오면 확실하게 후킹하여 바늘을 박아주고 펌핑 없이 일정한 속도로 릴링하여 끌어 올려야 합니다. 또한 광어는 웜의 색깔에도 반응하기 때문에 물색 등 현장 상황에 따라 반응이 좋은 웜의 컬러를 찾아야 합니다. 포인트는 선사의 경험에 맡겨야 하므로 출조 경험이 많은 선사를 고르시면 됩니다. 광어다운샷은 경기권부터 전라권까지 서해 전역에 출조 선사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낚시는 직접 경험해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이 많으니 광어를 잡고 싶다면 과감하게 도전해보세요!
광어다운샷 관련 노하우

RECOMMEND

또한 낚시를 할 때 정확한 매듭법으로 쇼크리더와 채비를 연결해야 고기가 물었을 때 매듭이 빠져버리는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매듭법 관련 노하우

RECOMMEND